본문 바로가기
공작실

[포토샵] 나만의 브러쉬 만들기

by L_mon 2020. 12. 23.

 

[포토샵] 나만의 브러쉬 만들기

 

 

안녕하세요 :)

오늘은 포토샵에서 브러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이제 아래의 포스팅만 보신다면

포토샵에서 어떤 브러쉬든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시작할게요!

 

 

 

 

포토샵을 켜신 후에

포토샵의 캔버스 사이즈를 500x500px에 72dpi로 설정해 주세요.

 

 

 

 

 

 

새 캔버스를 만들어내셨다면

이제 만들고 싶은 브러쉬의 성질을 생각해 주세요.

저는 연필 브러쉬를 만들어 주려고 해요.

 

 

 

 

 

 

브러쉬를 만들 때는 색을 꼭

검은색으로 설정해 주세요.

 

 

 

 

 

 

그리고 브러쉬를 설정할 때 Opacity와 Flow는 100%로 해주세요.

그래야 브러쉬를 만들었을 때 색이 진하게 그려져요.

물론 색을 연하게 연출시키고 싶으시다면

브러쉬를 제작할 때 색을 연하게 하셔도 된답니다.

꼭 정해진 것은 아니니 다양하게 설정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Opacity와 Flow를 설정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이제 새 레이어를 추가해 주세요.

 

 

 

 

 

 

레이어 위에 생각하던 브러쉬의 질감을 표현해 주세요.

이때 너무 고심하는 것보다는

떠오르는 대로 그려주는 게 더 잘 나오더라고요 ㅎㅎ;;

 

 

 

 

 

 

원하는 대로 브러쉬의 질감을 다 그렸고,

브러쉬를 만드실 준비가 되어 있으시다면!

Edit > Define Brush Preset..으로 들어가주세요.

 

 

 

 

 

 

그럼 바로 브러쉬로 등록이 됩니다.

이 단계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셨다면

이대로 브러쉬 제작을 끝내셔도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만족스럽지 않고, 브러쉬를 더 다듬고 싶다!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더 봐주세요 ( ノ ゚ー゚)ノ

 

(참고로 모든 설정들을 설명하기에는 너무 길어져서

자주 설정하게 되는 것들 위주로 설명하게 된 점 양 해부탁드립니다.)

 

브러쉬 설정 창은 위의 메뉴바에서

Window > Brush settings 또는 단축키 F5를 눌러주시면 나타날 거예요.

 

 

 

 

 

 

제일 먼저 설정하게 되는 것은 Brush Tip Shape인데요.

여기서는 브러쉬를 이루는 점의 간격이나 회전, 사이즈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이 건드리게 되는 것은 Spacing (간격)이에요.

저는 Spacing을 10% 정도만 줄였어요.

 

또한 Spacing을 너무 줄였을 경우 무거워져서

그림을 그릴 때 브러쉬가 느리게 따라올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여 적당히 줄여주세요!

 

 

 

 

 

 

다음으로는 Shape Dynamics을 설정해 줄 거예요.

사진에 빨간 줄로 쳐져 있는 구간만 설정을 해주었어요.

Shape Dynamics은 브러쉬를 그려보면서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느낌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궁금해하실 부분이

Control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처음에는 이 부분이 전부 다 Off로 설정되어 있을 거예요.

그 상태에서는 Jitter들을 아무리 만져줘도 변경되는 것이 없어요.

Control을 설정해 주기 위해선 Off 말고 다른 설정을 선택해 주셔야겠죠?

물론 바꾸시지 않으려면 Off로 두셔도 돼요.

보통 Contrl에서는 Pen Pressure를 많이 사용합니다.

Pen Pressure는 필압에 따라 브러쉬가 조절되는 것을 뜻해요.

 

 

 

 

 

 

그리고 Dual Brush를 설정해 주었어요.

이건 두 개의 브러쉬 성질을 혼합하는 것을 뜻해요.

기존에 만들어 둔 브러쉬의 성질과 합체 시키는 거죠.

 

 

 

 

 

 

마지막으로 Transfer을 설정해 주었어요.

여기서는 필압에 따른 투명도나 Flow를 설정해 줄 수 있어요.

저는 사진과 같이 변경해 주었어요.

 

이 외에도 다양한 설정들이 있지만

다 설명하기에는 너무 길어져서

제가 브러쉬를 만들 때 자주 사용하는 것들 위주로

설명해보았어요.

 

그렇다고 제가 설명한 것만 사용하시지 마시고

다양한 것들을 만져가 보시며

원하시는 최적의 브러쉬를 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제작한 브러쉬로 그린 그림을 마지막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