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작실

Blender로 3D 캐릭터 옷 만들기

by 작은마을촌장 2021. 5. 15.

자체 기획중인 야광가족이라는 애니메이션의 무광이 캐릭터인데요. 이 캐릭터에 아래와 같이 옷을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1. 옷 스케치

 

야광가족의 무광이 캐릭터 컨셉 이미지

무광이가 작은 인형과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먼저 인형 옷에 관한 자료 등을 찾아보면서 위와 같은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디자인을 토대로 블렌더에서 3D 모델로 만들기 위해서 3D 캐릭터 위에 Annotation 팬을 이용해 스케치를 해줬습니다.

 

 

2. 캐릭터 Mesh로 기본 형태 만들기

옷 형태가 캐릭터의 몸과 비슷한 부분은 Edit 모드에서 선택하고 Shift D로 복사하고 P 키로 분리한 후, 좀 더 크게 수정(Scale 또는 Shrink/Fatten(Alt S)) 해서 위와 같이 기본 형태를 만듭니다.

 

 

바지도 몸의 Mesh를 복사해서 기본 형태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멜빵 부분은 면을 추가해 만들어줍니다.

 

 

3. 디테일한 모양 잡기

바지와 멜빵 부분을 분리하기 위해 Edge를 선택하고 Rip Vertices(V 키)로 분리하고, 옷 가에 부분에 둥글게 해야 할 부분을 Edge가 둥글게 감싸도록 추가시켜줍니다. 가에 Edge 부분을 선택하고 Extrude(E 키)를 해도 저 모양이 나옵니다.

 

셔츠의 소매와 깃, 바지 끝단을 접어올리기 위해 각 edge을 Extrude 해서 말아서 모양을 만듭니다. 그리고 주머니도 추가해 줍니다.

 

 

4. Solidify Modifier로 두께주기

옷에 Modifier를 추가해 줍니다. Solidify로 두께를 주고 Subdivision Surface를 추가해서 부드럽게 해줘서 완성합니다.

 

 

5. 완성한 캐릭터 의상 턴테이블

캐릭터 모델 턴테이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