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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작실

Blender 3D 캐릭터 청바지 질감 만들기

by 작은마을촌장 2021. 9. 29.

이전글에서 옷에 바늘땀을 그려주는 것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청바지 질감을 표현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캐릭터 청바지 질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캐릭터 옷의 질감을 표현하기위해서 Blender Texture Paint에서 Stencil을 이용했습니다.

 

 

브러시 텍스처 추가하기

그러기 위해서 우선 브러시에 사용하기위한 텍스처를 만들어야하는데요. 청바지를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위 이미지처럼 사용할 일부분을 잘라내고 흑백으로 만들었습니다.

 

Texture Paint 모드로 전환하고 Texture Slot을 추가합니다.

 

추가된 텍스처가 Shader 편집창도 추가되어있습니다. 기존 바늘땀 텍스처에다가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노드를 연결해주면 바늘땀 텍스처 아래에 합쳐지게 됩니다.

 

 

브러시 설정을 바꿔주기 전에 Add brush를 눌러서 추가해줍니다. 

 

New를 눌러 브러시 텍스처도 추가합니다.

 

Show Texture 버튼을 누르면

 

위 이미지처럼 텍스처 속성탭으로 이동하는데 'Type'이 'Image or Movie'인 상태에서 Open을 해서 청바지 질감 텍스처를 불러옵니다.

 

다시 Texture Paint 속성탭으로 와서 브러시 텍스처의 'Mapping'을 'Stencil'로 바꿉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3D Viewport에 놓으면 위 이미지처럼 텍스처가 보이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오브젝트에 칠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화면을 덮고 있는 텍스처 이미지를 제어하는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RMB)이 이미지 위치 이동, Ctrl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 이미지 회전, Shift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 이미지 크기 조정입니다.

 

그렇게 원하는대로 조정하고 타블렛이나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 칠하면 됩니다.

 

 

 

Shader Editor에서 Material 작업

 

 

위와 같이 질감을 완성한 후, MixRGB를 추가해서 Multiply 등 각자 맞는 것으로 색과 합쳐주면됩니다. 참고로 완성한 이미지는 이미지창에서 따로 저장해줍니다.

 

끝으로 청바지의 거친 질감을 표현하기위해 요철을 주는 Bump 노드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방금 만든 청바지 질감 텍스처를 Height에 연결합니다. 청바지 질감 텍스처는 색이 없는 이미지 이기때문에 Color Space를 Non-Color로 합니다. 그리고 Bump 노드는 Principled 쉐이더의 Normal에 연결한 후, Bump의 Strength로 강약을 조절합니다. 이 Bump 노드에다 이전에 만든 바늘땀 텍스처도 MixRGB도 합쳐서 연결해주면 바늘땀 자국도 도드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쌓아올려 아래와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래 링크는 캐릭터 옷에 바늘땀 텍스처 그리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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