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작실

Blender 3D 캐릭터 옷 UV Mapping

by 작은마을촌장 2021. 9. 16.

모델링한 캐릭터의 옷에 텍스처를 입히기 전에 UV Mapping을 해야합니다. UV Mapping은 2D 텍스처를 3D 오브젝트에 입히기 위해서 3D를 전개도처럼 2D 평면에 펼치는 과정입니다.

 

 

Blender UV Mapping

위 이미지와 같이 펼치는 과정입니다. 평면에 펼쳤을 때 되도록 왜곡되지 않으면서도 텍스처를 입힐때 이점을 생각해서 나눠주면 됩니다.

 

옷의 옆면을 나눠서 옷의 앞뒤를 따로 나눠서 펼쳐주려고 합니다. 이렇때 Edit 모드에서 앞면 따로 선택하고 Unwrap, 뒷면 따로 선택하고 Unwrap 해줘도 되지만 Seam을 해주면 좀 더 편리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앞, 뒤를 나누기위해 옆면의 edge를 선택하고 Mark Seam을 해줍니다. 그럼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반대 쪽과 안쪽도 Mark Seam을 해줍니다.

 

Edit 모드에서 전체 선택하고 UV(U 키) 메뉴를 열고 Unwrap을 해줍니다. 그럼 Mark Seam을 해준 곳을 자동으로 나눠서 위 이미지처럼 펼쳐집니다. 연결되어있지 않은 Mesh일 경우 위 이미지의 앞뒤 주머니 부분처럼 Seam을 해주지 않아도 따로 펼쳐집니다.

 

그런데 좌우 주머니는 Mesh 연결되어있어서 Seam을 해서 펼쳐줘야할 것 같습니다.

 

좌우 주머니 부분도 Mark Seam을 해줍니다.

 

그리고 앞뒤 주머니가 좀 더 원래 모양대로 펼쳐지게 하기위해서 뒷부분에 위 이미지처럼 Seam을 주겠습니다.

 

다시 Unwrap을 하면 위와 같이 됩니다. 이때 좀 더 디테일한 그림이 필요한 부분을 UV를 더 크게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면 좋습니다. 저는 그냥 자동으로 Unwrap한 상태로 하도록하겠습니다.

 

이제 Texture Paint 모드에서 텍스처를 그려주면 됩니다.

 

 

※ 캐릭터의 옷 모델링하는 방법은 아래 페이지에 있습니다.

 

 

Blender로 3D 캐릭터 옷 만들기

자체 기획중인 야광가족이라는 애니메이션의 무광이 캐릭터인데요. 이 캐릭터에 아래와 같이 옷을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1. 옷 스케치 무광이가 작은 인형과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먼저 인형 옷

small-villag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