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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작실

Geometry Nodes 6. Vertex Group

by 작은마을촌장 2021. 10. 16.

이전 과정에 이어서 땅에 돌이나 풀을 깔 때 특정 영역에 배치시키는 것과 같은 것을 지오메트리 노드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작업에서 컬렉션을 이용해서 Cone, Cylinder, Sphere를 Cube에 랜덤하게 배치하는 것까지 했습니다.

 

Cube의 일정한 부분에 오브젝트를 배치하기위해서 선을 추가해 면을 분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ube에 edge(선)를 추가하기위해서 Geometry nodes Modifier 패널에 모니터 모양의 버튼을 눌러 Geometry nodes를 잠시 보이지 않게 하겠습니다.

 

 

Edit 모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 거기에서 Subdivide를 합니다. 그리고 나면 3D뷰포트 왼쪽 아래에 Subdivide에 대한 옵션 패널이 생기는데 그것을 열어서 Number of Cuts의 값을 높이면 분할하는 면이 늘어납니다.

 

오브젝트를 배치시킬 부분의 Vertex를 선택하고

 

Object Data 속성탭에 Vertex Groups 패널에서  '+' 버튼을 눌러 Vertex Group을 추가합니다. 'Group'이란 이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Weight가 1인 상태에서 Assign을 누르면 1 값이 각 Vertex에 할당됩니다.

 

Geometry Nodes를 다시 켜주고

 

Geometry Nodes 편집창으로 와서 Point Distribute 노드에 Density Attribute 입력란에 방금 만든 Group을 입력해줍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Vertex Goup이 지정된 곳만 오브젝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개수도 늘리고 Scale도 줄이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다른 부분의 Vertex를 선택하고 Weight를 낮추고 Assign하면 

 

위 이미지에서처럼 Weight 값 만큼 오브젝트가 배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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