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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작실

Blender 3D 캐릭터 청바지 안감

by 작은마을촌장 2021. 10. 7.

옷의 안쪽 면(안감)이 나올 일은 거의 없으니 안 만들어도 되지만 이 캐릭터의 멜빵 청바지는 바지 밑단에 접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만 안쪽 면 머티리얼을 따로 만들어 적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Solify Modifier로 옷에 두께를 주고 거기에서 안쪽 면의 머티리얼을 지정해주는 옵션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간단한 작업입니다.

 

 

 

 

Solidify로 옷에 두께 주기

 

Modifier 속성 탭에서 Solidify 모디파이어를 주고 Thickness를 조정해서 옷에 두께를 줍니다. 지금 현재 두께만 있을 뿐 안쪽 재질과 바깥쪽 재질이 똑같은 상태입니다. 이제 안쪽 면으로 쓸 재질(Material)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안쪽 면을 위한 Material 추가

 

청바지 안쪽 면을 표현하기 위해서 새로 만들 수도 있겠지만 바깥 면 Material을 살짝 바꿔주는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Material 속성 탭으로 가서 '+' 버튼을 눌러 슬롯을 추가합니다.

 

Material 보기 버튼을 눌러서 바깥 면의 Material을 찾거나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지정을 해주면 하나의 Material을 두 군데(슬롯)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위아래 슬롯이 같은 Material에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슬롯 목록 아래  Material 이름 옆에 '2'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이 함께 쓰고 있는 개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를 수정을 하면 다른 곳도 같이 수정되기 때문에 따로 사용하도록 분리시켜야 합니다.

Material 이름 옆에 숫자나 세 번째 버튼(New Material)을 누르면 현재 머티리얼을 그대로 복사해 새로 만들어줍니다.

이름도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Solidify에서 안쪽 면 Material 지정

 

그리고 다시 Modifier 속성 탭에서 Solidify의 Material Offset을 1로 하면 지금 방금 추가한 두 번째 Material이 청바지 안쪽 면에 지정됩니다.

 

이제 Shader 편집창에서 색을 바꿔주면 위와 같이 청바지 안쪽 면의 색이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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