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 이야기/일본어

일본어 공부 1일차 - 히라가나

by L_mon 2023. 2. 10.

다른 일들이 바빠 여유가 없다는 핑계로 미뤄왔던 언어 공부. 영어 빼고는 언어 공부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막상 영어 외에 다른 언어를 먼저 하자니 영어가 더 중요한 것 같았다. 그래서 영어를 먼저 하려다가도 작심삼일이 되기 부지기수. 새해도 되었으니 이번엔 가장 자신 있는 언어부터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일본어를 먼저 해보려고 한다. 일단 기초 지식은 학교 다닐 때 배운 것이 있으나, 몇 년이 지난지라 다시 처음의 마음가짐으로 처음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유튜브에 올라온 일본어 강의 영상들을 보며 시작하려고 한다. 

 

***

 

강의 맨 처음에는 일본어에 어떤 문자들이 있는지 알려준다.

일본어에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어 3가지가 있다.

 

히라가나는 영어의 알파벳처럼 일본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언어다.

가타카나는 강조할 때 사용하거나 외래어, 의성어, 의태어를 사용할 때 쓰는 언어이다.

한자어도 중요하지만 초급자들은 아직 히라가나도 알지 못하니 중급부터 등장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히라가나

자음 =행 / 모음=단 (아,이,우,에,오 (5개)

히라가나의 쓰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의 방향으로 쓰게 된다.

 

일본어 히라가나
히라가나

히라가나의 발음 중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ㅜ' 발음이다.

우,쿠,수,츠,누,후,무,루 는 한국어로는 'ㅜ'를 사용하여 표기하기는 하지만 엄연히 외국어인지라 표기된 한국어와 발음이 다르기 때문이다.

'ㅜ'를 '우'와 '으' 사이의 발음으로 주의해서 발음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카행은 단어의 앞에 오는 경우에는 카,키,쿠,케,코로 발음되지만 단어의 중간이나 마지막에 가는 경우에는 'ㅋ' 보다는 'ㄲ'에 가까운 발음이 되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같은 맥락으로 타행도 그러하다 타,테,토는 'ㅌ' 에서 'ㄸ'에 가까운 발음으로, 치,츠는 'ㅊ' 보다는 'ㅉ' 발음에 가깝다고 한다.

 

히라가나의 오
히라가나의 오

마지막으로 발음이 같은 '오' 가 있는데, 는 단어를 쓸 때 사용하고 는 조사 을/를 에 사용된다고 한다.

EX) かし(오카시) - 과자   /   一日始める。 (이치니치오 하지마루) - 하루를 시작한다.

 

 

오늘의 단어

 

-ずつ [宛] (즈쯔) : ....씩 , 같은 분량을 되풀이함

あ-う [会う] (아-으) : 만나다

あお-い [青い·蒼い] (아오이) : 파랗다

 

이렇게 오늘 배운 것들을 정리하면서 일본어 단어도 외워보려고 한다.

일본어 단어의 경우 네이버 일본어 사전의 JLPT 등급별 단어 5등급 부분부터 외어보려고 한다.

 

오늘의 공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