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 이야기/일본어

일본어 공부 2일차 - 카타카나

by L_mon 2023. 2. 11.

사실 일본어 공부를 평일에만 하려고 했는데, 그럼 작심삼일 될 것 같아서 가라앉은 의지력을 억지로 일으키며 공부하고자 블로그를 켰다. 그렇게 시작하는 오늘의 일본어 공부! 어제는 히라가나였으니, 오늘은 카타카나다.

 

***

 

카타카나의 쓰임새는 이렇다.

1. 강조를 할 때 (EX. 고양이 - ネコ)

2. 외래어일 때 (EX. 핫초코 - ホット・チョコレート, 외국인 이름 ホン·ギルドン(홍길동)

3. 의성어와 의태어 (EX. 크앙 - クアン, 짹짹 - チュンチュン)

 

일본어 카타카나의 쓰임새
홍길동

홍길동을 번역기에 일본어로 돌려보니 저렇게 나왔다.

저기서 우리가 집중할 부분은 '홍'과 '길동' 사이의 '·' 이다.

일본인들이 보기에 우리나라 이름이나, 영어 이름 등은 다 외래어라고 한다. 그렇기에 외국인 이름에서 성과 이름을 구분하기 어려우니 성과 이름 사이에 이 '·'을 넣어주는 것이라고 한다.

 

 

일본어 카타카나
카타카나

카타카나에서 어려운 점은 'シ,ソ,ツ,ン' 이 네 개인 거 같다.

구분하기도 어렵고, 많이 헷갈려 시인지 츠인지 소인지 응인지 아리송하다.쓰는 방법도 다른데 이것도 헷갈리지 않게 주의해야 할 것 같다.

우선 컴퓨터로 쓰여 있는 것은 'シ(し)' 'ソ(そ)'는 아래획이 닿아 있다는 점, 'ツ(つ)'와 'ン(ん)'은 위의 획과 닿아 있는 점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히라가나는 금방 외웠는데, 카타카는 뭔가 잘 외워지지가 않는다.

그래도 이거 하나는 확실하게 알았다. 둥글둥글한 글씨는 히라가나 각이 지고 네모난 글씨는 카타카나다.

 

 

오늘의 단어

 

あさって [明後日] : 모레

あし [足] : 발

あした [明日] : 내일

 

이렇게 오늘도 공부 끝-!

댓글